기업의 밸류에이션을 어떻게 해야 하나,, 이것이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3년동안 항상 고민하던 것이었다. 정성적인 분석도 중요하지만, 우선은 숫자로 어느정도 윤곽은 잡아두고 싶었다. 적정 주가,,내재가치,,이런 것들을 어렴풋하게 나마 파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알아보면서 꽤 긴 시간을 보냈다.

 지금은 어느정도 윤곽을 조금씩 잡아가고 있다. 밸류에이션에 대한 툴을 알아보던 중 S-RIM이라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. 이것이 사경인 회계사가 제시했던 밸류에이션 방법이었다.

 

 책은 크게 상장폐지를 피하는 방법 / 적정 주가 구하는 방법 이렇게 두 파트로 나누어 진다. 상장폐지를 피하는 방법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고 있어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. 상폐 요건에 관해서도 자주 일어나는 요건들을 알려주어 도움이 되었다.

 두번째 파트는 위에서 말한 S-RIM이라는 밸류에이션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. 매우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었다. 엑셀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툴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. 책에 내용 그대로 수치들만 인터넷에서 찾아 내고나면 엑셀이 아니라 손으로 계산하여도 5분이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방법이다.

 조금 더 일찍 이 책을 접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. 그렇다면 밸류에이션 방법에 대한 숱한 고민들을 조금은 줄일 수 있었을텐데..  

 

 

 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된 주식투자를 하기를 윈하는 사경인 회계사의 진심이 느껴지는 책.

+ Recent posts